그냥 개발자 블로그

홈페이지(또는 쇼핑몰) 제작 견적 보는 방법 본문

소식/기타소식

홈페이지(또는 쇼핑몰) 제작 견적 보는 방법

마음이파파 2017. 3. 24. 08:30

기획서를 제작하여 웹에이전시에 견적을 의뢰하였다면 견적서를 받게 됩니다.


견적서에는 여러가지 정보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견적서에서 주의 깊에 봐야할 곳을 워크식스 전자 견적서 양식을 예로 들어 설명드립니다.





워크식스



1. 견적 유효기간


견적에서 유효기간은 해당 견적 내용대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는 최종 의사전달을 해야하는 마지막 날짜를 이야기 합니다.


견적서에 적혀있는 유효기간을 넘겨서 최종 의뢰 의사를 전달하게 된다면 견적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유효기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홈페이지(또는 쇼핑몰) 제작 일은 스케줄, 개발 인력 , 인건비 등에 따라 최종 견적 비용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견적서에 유효기간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 합니다. 






2. 공급자(제작자) 정보


견적서는 별도의 계약 체결시 계약의 일부가 되며,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지 않는다면 약식 계약의 역할을 하게되는 중요한 문서 입니다. 


따라서 사업자의 경우 정상적인 사업자인지 개인의 경우 정상적인 공급자의 자격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 합니다.






3. 견적 세부 항목


의뢰한 내용이 전부 포함되어 있는지 의뢰한 내용을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내용들은 무엇인지 세부 항목을 통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단 견적서대로 제작이 시작되면 세부 항목이 작업 범위가 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고 모르는 내용이 있을때는 공급자(제작자)에게 물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견적서라면 세부 항목 별로 비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기술등급 및 1일 인건비


기술 등급은 기술사, 특급기술자, 고급기술자, 중급기술자, 초급기술자, 고급기능사, 중급기능사, 초급기능사, 자료입력원 총 9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술사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정보통신기술사 자격 시험을 통과한 자로 전체적으로는 매우 소수 인력만 존재하며 강의 및 기술자문의 역할을 합니다.


OO기술자로 끝나는 등급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정보통신기사 자격 시험을 통과한 자로 경력 및 학력으로 특급, 고급, 중급, 초급이 정해집니다.


OO기능사로 끝나는 등급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정보통신기능사 자격 시험을 통과한 자로 경력으로 고급, 중급, 초급이 정해집니다.


자료입력원은 별도의 자격 시험을 진행하지 않은 자로 9등급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 입니다.


등급은 인건비 결정에 척도가 되며 등급별로 기술력의 차이가 있습니다.






5. 부가세 및 최종 비용


세법에서 부가세는 최종 견적 비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의도적으로 부가세를 제외한 견적 비용을 제시하고, 이후 발주자(의뢰인)에게 부가세를 추가로 납부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가세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부가세 항목이 없다면 공급자(제작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6. 결제 방법


결제방법 및 선금(계약금), 잔금의 비율이 적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선금, 잔금 비율은 일반적으로 공급자(제작자)의 정책을 따라가기 마련이지만 견적 금액이 큰 경우 공급자(제작자)와 협의를 통해서 조정하기도 합니다.






7. 특이사항


홈페이지 제작이 완료되었으나 이후에 문제가 확인 되어 수정을 요청하였으나 수정을 해주지 않아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최저가로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을 만든 경우 위와 같은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AS에 대한 내용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발주자와 공급자간의 협의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특이사항에 작성하여 분쟁을 예방합니다.




[쇼핑몰제작문의하기]




2016/05/11 - [IT] - 웹 기획서 또는 화면설계 샘플 ppt


2017/02/23 - [IT] - 워크식스에 홈페이지 제작 견적 문의 하는 방법


2017/02/27 - [IT] - 워크식스에서 견적 확인 후 진행하는 방법





작성자 : 워크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