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자작 3D 프린터에 대한 궁금한점 모음 본문

IT소식&팁

자작 3D 프린터에 대한 궁금한점 모음

마음이파파 2015. 10. 7. 10:30

3D프린터를 자작하면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했고 생각지도 못하게 많은분들이 조회해주시네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비 전문가인 저에게 많은 문의가 있었는데요.

저도 그랬던거지만 3D프린터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문의하시는분들이 적지 않아 이번 포스팅에 계기가 되었어요.



Q. 델타하고 멘델장식하고 어떤게 좋아요?
A. 딱히 어떤게 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려워요. 그러나 차이점은 있어요. 일단 델타방식의 경우 출력 속도를 멘델방식에 비해서 극대화 할수 있어요. 하지만 제작비용이 많이 들고 관리가 쉽지 않죠. 반면 멘델 방식은 관리가 좀더 수월해요. 델타보단 콘텐츠도 많아서 문제 생겼을때 검색해서 해결이 쉬울수 있어요. 정교함은 차이 없어요.


Q. abs가 pla보다 강한가요?
A. 강도는 원료보다는 출력물 구조에 의해서 결정된다는게 맞을꺼 같아요. 다만 abs의 녹는점이 pla보다 높아서 다루기 어렵고요. 출력후 식으면서 발생하는 수축현상이 pla보다 많이 나타나요.


Q. 자작하시는데 비용은 얼마나 들었나요?
A. 대략 50만원이라고 하겠지만 자세항 지출 목록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보세요.
델타 3D프린터 만들기 - 만들기 비용 http://okhi1.tistory.com/42


Q. 히팅블록과 방열판 사이에 프레임을 갖추어도 되나요?
A. 가능해요. 단 프레임은 플라스틱 재질이 아니면 하구요. 강한 냉각장치가 필요해요. 그렇지 않다면 프레임도 과열되고 로드도 과열되겠네요.


Q. 3D 프린터로 출력해서 돈 벌어보려고 하는데 얼마나 벌수 있을까요?
A. 가능하죠. 하지만 보통은 뉴스에서 떠들어대는거 마냥 정확하지 않아요. 그런데 일반인들은 그걸 모르고 그래서 역으로 환불해달라고 적지 않게 컴플레인이 들어오죠.


Q. 아무것도 모르는데 3D 프린터를 만들수 있을까요?
A. 네 만들수는 있어요. 인터넷으로 몇시간씩 3D 프린터 검색만하면요. 하지만 운용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는 3D를 할줄 알아야해요. 예를 저에 경우는 스케치업을 공부했었기에 제가 원하는걸 뽑을수가 있었어요.


Q. 3D 프린터로 어떻게 데이터를 보내요?
A. stl확장자를 가진 데이터를 pc와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보내거나 sd카드 리더가 있는 경우 sd카드 리더에 stl파일을 담아서 실행시키기도해요.


Q. 3D 프린터를 저도 자작하고 싶은데 어떤것들을 공부해야 하나요?
A. 물리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3D, C프로그래밍, 디자인 등등 이요. 하지만 전부 알 필요는 없구요. 저도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아는데 했잖아요.


Q. 3D 프린터 만드는데 꼭 lcd 필요한가요?
A. 꼭 필요하진 않아요. 저도 자작하면서 이부분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뺐어요. 대신 pc와 연결해서 쓰죠. 관련된 글을 작성한게 있는데 확인해보세요.


Q. 출력하는데 얼마나 걸려요?
A. 크기에따라 설정 속도에 따라 다른데 속도를 높이면 정확도가 떨어져서 보통 전 속도를 10으로 놓고 쓰는데 1센티에 속이 빈 큐브를 만드는데 5분 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Q. 출력물이 얼마나 정확한가요?
A. 판매되는 3D 프린터는 더 정확하게 출력하겠지만 그런다 한들 주위 환경에 의해서도 뽑을때마다 출력 결과가 아주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에 사출처럼 정확하다고는 할수 없어요. 저는 많은 노력 끝에 1mm단위까지 맞췄어요. 순수자작으론 힘든수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