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노코드 빌더로 홈페이지 제작 시 장단점 본문

IT소식&팁

노코드 빌더로 홈페이지 제작 시 장단점

마음이파파 2023. 4. 27. 05:05

# 노코드 빌더란?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있어서 html, css, javascript 등의 코딩을 하지 않고도 제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 대표적인 노코드 빌더

- 아임웹

- wix

- 워드프레스

- 노션

 

# 장점

- 이용이 쉽다.

- 추가 기능을 클릭 몇번으로 쉽게 붙일 수 있다.

- 전문가가 아니어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 맞춤 제작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 단점

- 빌더의 사용법을 익혀야해서 번거롭다.

- 제공되는 추가 기능 외에는 붙일 수가 없어서 확장성이 아쉽다.

- 템플릿 내에서만 제작 가능해서 퀄리티 있거나 독창성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없다.

-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빌더 문제일 가능성이 크며 고칠수 없다고 봐야한다.

- 초기 비용은 저렴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운용 비용은 커진다.

 

# 노코드 빌더를 사용하다 분노한 사례

사례1) 갑자기 회사 홈페이지로 접속이 안되요. 빌더 서비스 고객센터로 물어보니까 직접 해결하래요. 그런데 지식이 없어서 어떻게 하는지 몰라 해매고 있어요. 하실줄 아는 분도 찾을 수가 없고, 개발자 친구한테 물어보니까 이건 여기서 안된다고 안해주려고해요.

 

사례2) 사장님이 홈페이지 돈 안드리고 쉽게 만드는 방법 있다고해서 빌더 서비스 통해서 만들었는데 사용법 익히고 이렇게 안되면 저렇게하고 저렇게하다 안되면 이렇게 해보고 하다가 만드는데 2달이나 걸려 버렸습니다. 그런데 사장님은 아직도 홈페이지에 이것저것 요구하는게 많은데 제공되는 것만 할 수 있어서 못한다고 하니 뭐라고 하십니다. 이럴거면 처음부터 워크식스 같은 에이전시 통해서 할걸 그랬습니다.

 

사례3) 웹화면과 모바일 화면을 따로 만드는게 반응형이 맞나요? 제가 하고 싶은건 이게 아닌데... 뭐 수정하려면 왔다 갔다해야해서 번거롭게 수정해야해요.

 

# 결론
개인적인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라면 추천할 수 있겠지만, 회사의 홈페이지와 같이 보이는게 중요한 사이트를 만든다면 맞춤 제작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비용이 많이 드는거 아니야?' 생각하실 수 있겠으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면 정해진 예산에서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023 ©️ https://work6.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