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광고와 홍보의 차이 본문

IT소식&팁

광고와 홍보의 차이

마음이파파 2015. 9. 30. 17:30

흔히들 광고와 홍보에 같은거라고 잘못 판단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광고와 홍보는 비슷하면보단 다른 구석이 많죠.



두 단어의 뜻만봐도 확연히 차이가 보이는데요.

광고의 뜻은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주가 원하는바를 각인 시키는걸 말하고요.

홍보의 뜻은 어떠한 단체가 보다 많은 사람의 환심을 사기위한것을 말해요.

둘다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알린다는 의미로는 같지만 광고는 일방적인 반면 홍보는 상호관계라는 느낌이 들죠.



국내는 광고가 정말 치열한 곳인데요. 
이를 입증하듯 포털 사이트들은 광고비를 주 수입원으로 하고 있으며 뉴스매체는 하루에도 몇개씩 생겨나고  광고대행사들은 포화 상태죠.

하지만 연간 수천개의 광고를 접하게 되는 사람들에게는 광고에 대한 내성이 이미 생겨서
광고지출 대비 광고효율은 나날이 낮아지고 있죠.

단적인 예로 배너 한번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평균 10만번 노출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죠.

그러니 점점 자극성있는 광고가 늘어나 전체적인 광고의 질도 떨어지며 광고주의 이미지도 하락하죠.



그렇다면 대안은 없을까요? 

그 대안이 바로 홍보에요. 
홍보는 단방향성이 아닌 양방향성으로 단체(기업 또는 광고주)와 대중(많은사람)이 서로 소통하여 신뢰도 및 이미지메이킹을 하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주기적 이벤트, 체험단, 기부행사 같은것들을 들수가 있겠네요.

홍보의 특성상 광고와는 다르게 피드백이 존재하며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서 새로운 설계를 해나갈수 있다는것과 대중의 환심을 사면 그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서 보다 지출대비 효율이 좋다는게 장점이겠네요.

큰 기업 내에 광고팀이 아닌 홍보팀이 존재하는 이유도 피드백을 통해서 기업 이미지 메이킹과 함께 매출을 향상시키기위해서죠.



따라서 우리는 무분별하게 뿌려지는 광고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