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델타 3D프린터 만들기 - 정밀 출력 테스트 본문

IT소식&팁

델타 3D프린터 만들기 - 정밀 출력 테스트

마음이파파 2015. 10. 6. 16:05
D프린터 만들면서 성깔 버리겠네요
 
moon_and_james-30


하나고치면 또 다른 하나가 말썽이고해서 정밀 출력 테스트 진도가 좀 처럼 나가질 않아요.

그래도 주어진 상황해서 이래저래 해보는데 잘 되는지도 의심스럽고 ㅋㅋ






 
이렇게 출력되던 원인을 찾았어요.

익스투르더가 박살나서 제대로된 압력을 노즐에 전달하지 못하니 저렇게 출력되는거였어요.

아무생각 없이 익스투르더를 꽈악 눌러봤다가 발견했어요. (갈라진 틈이 보이고...)

꽈악 누렀더니 녹은 필라멘트가 노즐을 통해서 잘만 나오더군요.

급한대로 순간접착제로 붙였는데 제대로 된 힘을 받지 못하네요.







 
그래서 절연테이프로 힘껏 당기며 둘둘둘 말아버렸어요.

당장에 c형크램프가 필요한데 없어서...









 
레이어 0.3 / 속도 20 / 온도 200

익스투르더를 임시로 고치고서 출력한 결과에요.

가운데가 비어 있는 큐브라서 상단이 심하게 가라 앉았네요.

그래도 저번꺼보단 많은 발전이 있네요.








 
레이어 0.2 / 속도 15 / 온도 200

임시로 고친 익스투루더 힘이 충분한거 같지 않아서 손으로 힘껏 눌러 출력해본거에요.

15mm에 느린 속도로 뽑다보니 약 10분정도 걸렸는데 으.... 손이 아프네요.

상단이 이전보다 많이 좋아졌죠?

높이는 10mm로 딱 떨어지네요.

그런데 가로 세로가 11mm.....
moon_and_james-6




그래서 이제 가로 세로 조정에 들어 갔어요.





 
레이어 0.2 / 속도 15 / 온도 200 / 스텝당 79

이건 출력하다가 갑자기 찌꺼기(일명 똥)가 엉겨 붙는 바람에 실패한 모습이에요.

저런식으로 20mm, 15mm, 10mm, 5mm 사각 앵글을 출력했어요.







 
스탭당 이동을 79.5에서 0.5씩 줄여가며 총 4회 출력 했어요.

2회는 망쳐서 부분만 측정에 이용하거나 아니면 측정불가로 폐기 했어요.

사이즈가 변한게 보이시나요?

사실 안변했어요. 여전히 1mm씩 추가로 나와요.

흠... 이상하네요.

이부분은 좀 더 알아봐야겠어요.

혹시 아시는분은 댓글 부탁드려요.
 
line_characters_in_love-2





--- 2015년 2월 11일 내용 추가 ---

잠시 짬이나서
스텝당 70mm로 수정 하고 급하게 후다닥 출력 해봤는데 앵글이 9mm가 나왔어요.

2mm가 줄었네요.

따라서
제 3D프린터는 스텝당 수치를 5mm씩은 변경해야 1mm가 변경 되더군요.
(아...버니어캘리퍼스 사고 싶당)

이러니 3D프린터 스텝당 0.5mm씩 변경해서는 티도 안나는거였어요. ㅎ

대부분이 5mm 변경시 1mm변경일까요?
갑자기 궁금해졌네요 ㅋ

3D프린터 만들기보다 압출및 출력물 조정이 더 빡시네요.

저녁에 스텝당 75mm로 뽑아 봐야겠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