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델타 3D프린터 만들기 - 만들기 비용 본문

IT소식&팁

델타 3D프린터 만들기 - 만들기 비용

마음이파파 2015. 10. 6. 16:07

어느덧 델타 3D프린터 만들기가 90%정도 완성되었네요.


그리하여 제가 자작 하는데 총 얼마에 비용이 들어 갔는지 올려보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부해서 50만원 딱! 나왔어요.


(애초에 SD카드와 LCD패널은 저예산에 이유로 제 델타3D프린터에는 없어요.)


제가 델타 3D프린터 만들기 포스팅을 시작할때 적어놨던 예산이 딱 떨어지더군요.


국내에서 아직 50만원짜리 델타 3D프린터를 못보았는데 이정도면 꽤 괜찮다 혼자 판단해봐요. ㅎㅎ


제가 본 국내에서 최저가에 델타 3D프린터는 90만원짜리가 가장 싼거 였어요.


멘델방식(직교방식)은 가장 저렴한게 60만원이었고요.






moon_and_james-4











알리익스프레스나 이베이를 이용하면 KIT를 5만원정도 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어요. (중국제로요)


단, 제품이 불량이어도 환불이 어렵고 물건이 오는데 2주정도 시간이 소요되요.









이제 상세 비용을 도표로 알려드릴게요.















이렇게 보니 정말 많은 돈을 쏟아 부었네요. ㅎㅎ;;


위 도표에서 시행착오로 인하여 필요 없는 부품들이 몇몇 발생하기도 했었어요.


가이드베어링, 직결식 알루미늄노즐 같은거요.


그리고 공구도 없어서 죄다 구매 했어요.


공구 금액을 빼고 실수한것을 빼면 42만원정도 총 비용이 나오겠네요.


부품 및 공구들은  대부분 인터넷에서 샀고요. 저 도표에 택배비가 일부 포함되어 있을꺼에요. ㅎㅎ









moon_and_james-5


아! 필라멘트 비용이 빠졌네요.


필라멘트는 택배비포함 19000원!


그런데 원하는 색으로 사시려면 3만원정도는 투자하셔야해요.


전 돈 아끼려고 그냥 남은 필라멘트 살구색으로 구입했어요.










moon_and_james-12



저 많은 부품들을 구입하기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한거 생각해보면 눈물이 앞을 가린다는....


부품들은 어찌보면 산업용 부품들이라 대다수라 소량으로 팔지 않기 때문에 구하기 정말 힘들었어요.


단적인 예로 볼트와 너트 M4와 M3를 두가지를 썻는데 1000개 단위로 판다고 안팔아요.


안면튼 거래처라면 가능할수도 있어요.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같이 3D프린터 만들기를 해보고 싶은 분들 예산 잡을때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