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왜 PHP를 선택해야 하는가? 본문

IT소식&팁

왜 PHP를 선택해야 하는가?

마음이파파 2016. 5. 27. 15:18

웹 개발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듯이 개발 언어 선택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웹 서비스 개발 언어에는 대표적으로 ASP, JSP, PHP 가 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많이 사용되며 그만큼 검증된 언어들임으로 운영자 입장에서는 어떤 언어를 선택해야 할지 많이 고민됩니다. 



과거였다면 JSP나 ASP를 선택했었겠지만 현재는 PHP의 선택이 많아졌습니다. 2015년 기준 서버 사이드 언어로 PHP가 81%가 사용되고 있는 것이 그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한때 천대를 받았던 PHP가 다시 부상하게 되었을까요? 이유는 경영에 있습니다. 최근 몇 년동안 국내는 물론 국제 경기가 나빠지자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지출을 줄여나갔습니다. 그 중 한 방법으로 기존에 유지하던 ASP나 JSP를 PHP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ASP나 JSP의 경우 PHP의 비해 웹 서비스를 유지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단적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국내 대형 호스팅사인 C사의 비슷한 호스팅 임대 서비스만 하더라도 ASP와 JSP는 월 2,200원인데 반면 PHP는 500원으로 4배 이상 차이가 나며 서비스가 규모가 커질수록 더욱 큰 격차를 보입니다.


또한 장시간 웹 서비스를 운영하다보면 새로운 버전의 성능이 개선된 언어가 나오기 마련 입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개발 언어 버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되는데 PHP언어는 보수적인 측면이 강하여 다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도 이전 버전에서 만들어진 웹 서비스가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반면 타 언어의 경우 버전 업그레이드로 인해 다시 제작하거나 오류를 잡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 갑니다.



개발 언어의 선택은 기업들의 경영에 있어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인건비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PHP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아

 컴퓨터 지식과는 무관한 일을 하던 분들도 쉽게 시도합니다. 따라서 PHP 개발자의 인건비는 타 언어의 인건비보다 저렴하고 불가피할 경우 인력 대체도 비교적 쉽습니다. 따라서 개발 기간도 타 개발 언어에 비해 짧습니다.




하지만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무조건 선택할 수 없고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됩니다.


PHP는 1990년대 후반 출시 당시에는 웹 전용 언어인데 불구하고 속도가 느려 많은 비판을 받았으나 2015년~2016년을 거치며 안정된 PHP7은 역대 최고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2016년에 들어서는 PHP7의 획기적인 성능에 국내 대표 호스팅사들도 앞다투어 PHP7호스팅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DB들과 호환이 가능하여 기존 개발 언어를 변경하거나 원하는 성능의 DB시스템과 함께 사용도 쉽고 오픈소스다 보니 다양한 방법으로 취약점을 보완하는 방법 및 문제 해결 방법들이 많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PHP를 선택하여 운영하는 국내외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스북, 세노비스, 워드프레스, NHN 고도소프트, 메이크샵, 카페24, 다나와, 티켓 몬스터, 위메프, 서울 시청 외 다수








본 포스트는 플레이그라운드 웹에이전시(http://play-ground.kr)에서 작성되었으며 저작권은 자사에 있습니다.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