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앱 제작 비용이 부담된다면 ... 본문

IT소식&팁

앱 제작 비용이 부담된다면 ...

마음이파파 2019. 1. 3. 13:37

앱(어플)을 웹뷰가 포함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많이 제작하게 됩니다. 네이티브 앱 보다 비교적 저렴하며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장에는 솔루션을 함께 제작하면 60 ~ 160 만원 사이에 앱을 제작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그러나 막상 앱 제작을 하려면 여러가지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런 추가 비용들이 발생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실제 하이브리드 앱을 개발할때 보면 자바스크립트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 alert 및 confirm 동작 하지 않는 문제, 특정 메소드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 결제 후 다시 앱으로 돌아오지 못해서 결제가 안되는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됩니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를 수정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앱 제작과는 별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여기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두가지 모두 제작하려면 좀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며, 아이폰의 경우 매년 13만원 가량의 유지비용까지 발생 합니다. 


이런 상황들은 우리가 앱 제작에 선뜻 나서지 못하게 합니다.





앱 제작이 부담된다면 이런건 어떨까요?


우리의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의 모바일 사이트는 필요 이상으로 잘만들어져 있습니다. 다만 접근성이 떨어지고 앱 알림 메시지를 사용할 수 없을 뿐이죠.




- 앱으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

- 앱을 통한 푸시 알림 메시지(예제: 이벤트 알림, 공지 알림 등)


만약 위 두가지 목적을 위해 앱이 필요하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앱을 제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는 본격적으로 앱 제작 및 서비스하였을때 투자 대비 매출 상승 효과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별도로 제공되는 관리 페이지를 통해 내가 원하는 형태의 메시지를 원하는 시간에 푸시(알림 메시지)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를 임대 서비스로 사용하고 있어서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서비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니 단점도 있습니다. 앱에서 네이버나 크롬 같은 웹 브라우저를 호출하여 페이지를 보여주는 형태여서 앱을 동작 시킬때 마다 영상에서 처럼 페이지가 또 생깁니다. 









단점이 분명 존재하지만 적은 비용을 들여 우리가 원하는 두가지를 모두 이룰 수 있음으로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copyright ⓒ 2019. 워크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