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크롬으로 쉽게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 본문

IT소식&팁

크롬으로 쉽게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

마음이파파 2019. 2. 12. 08:04

그동안 우리는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 라고 하면 JAVA를 통해 만들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배포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면 손쉽게 어플을 만들어 웹페이지로 어플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 https 를 사용할 수 있다.

- 모바일 홈페이지가 있다.




네이티브앱 보다는 웹앱을 이용한 하이브리드앱을 만들어 개발 및 관리를 용이하게 해왔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지속적이고 새로운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한가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필수 어플인 크롬을 이용한 어플 개발 방법이 있습니다. 4년전만 해도 이것은 실험적인 프로젝트 였지만 지금은 매우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워크식스는 4년 동안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 제작 단가를 낮추면서 어플이 필요한 곳에 빠르게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그 결과로 bookmark 플러그인을 만들수 있었으며, 누적 조회만 4170회가 될만큼 인기 플러그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bookmark는 근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라는 제목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bookmark는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한 스마트폰에 어플처럼 아이콘을 생성하지만 실행은 네이버 브라우저를 통해 URL을 자동으로 입력해 주는 방식으로 실행이되기 때문 입니다. 또한 네이버 어플이 설치 되어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하지만 크롬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를 통해 새롭고 획기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 포스트 작성을 위해 제작된 샘플 입니다.








최근 보안 이슈가 많아지면서 https는 필수처럼 되었습니다. http보다 https로의 접속이 보안에 강력합니다. https로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 이미지 처럼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어플을 추가를 물어 봅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 메시지가 불편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X를 누르면 3개월간 동일 스마트폰에서 메시지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전 단계에서 '홈 화면에 IKEA 추가'를 선택하면 다시 한번 설치를 묻습니다. 이 단계에서 취소를 누르면 '홈 화면에 추가' 화면은 꺼집니다. 이전 단계처럼 3개월간 메시지를 차단하지는 않습니다. 






   



이전 단계에서 '추가'를 선택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방문 없이 어플 설치가 시작됩니다. 상태바에 크롬 아이콘 모양이 생겼습니다. 상태바를 확장하여 자세한 내용을 보면 'IKEA 추가중...' 이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어 자동으로 설치까지 진행해 줍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접속 없이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추가한 것만으로, 전체 어플 목록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을 실행하면 bookmark에서 네이버 브라우저를 실행해주던 것과는 다르게 주소창이 없는 진짜 어플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중인 어플을 확인해봐도 크롬이 아닌 별도의 어플로 동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크롬을 통해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기 위해선 가이드 개발이 필요 합니다. 가이드 개발 및 위와 같은 방법으로 어플을 만들고 싶다면  워크식스 홈페이지에서 문의 바랍니다.











copyright ⓒ 2019. 워크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