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고도몰5 튜닝할때 주의할 점 본문

IT소식&팁

고도몰5 튜닝할때 주의할 점

마음이파파 2019. 9. 30. 14:05

고도몰5에서는 운영자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면 맞춤 개발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도몰에서는 튜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1. 스킨 파일에 PHP 코드를 직접 넣지 마세요. 
<? echo 'abcd'; ?> 또는 <? if($a==0){ echo 'O'; }?> 처럼 PHP 코드를 스킨 파일에 직접 입력하면 안 됩니다. 지금 당장은 괜찮아 보이겠지만 운영자가 관리자에서 디자인 변경 또는 설정 변경시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PHP 코드를 직접 넣지 말고 고도몰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함수를 입력해야 합니다. {로 시작해서 }로 끝나는 주석같이 생긴 코드들이 템플릿 함수입니다. 템플릿 함수는 사전에 약속되어 실행 시에 PHP 코드로 변환되어 동작 됩니다.


2.  클래스 및 메소드 직접 수정하지 마세요.
고도몰5의 경우 솔루션의 라이센스를 보호하기 위해서 핵심 PHP 파일들은 저 깊은 곳에 숨겨두고 고도몰 관계자 이외에는 접근할 수 없게 하고 있습니다. 이를 워크식스에서는 코어라고 부릅니다. 맞춤 개발을 할 때는 코어의 클레스와 메소드를 이해하고 개발자에게 주어진 권한 내에서 추가로 상속받는 클래스를 만들어 개발을 해야 합니다. 코어를 이해할 수 있는 API 문서는 고도몰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자라면 쉽게 이 문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코어의 업데이트를 고려해야해요.
고도몰5는 코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고도몰5 솔루션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패치 없이 최신의 코드를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나온 운영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런 사실을 알지 못하고 부모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하였다 다음 업데이트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업데이트를 피하는 방법으로 개발하거나 또는 많은 예외 처리를 만들어 오동작을 막고 알림 메시지를 발생시키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워크식스로 홈페이지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copyright 2019 워크식스

 

워크식스

프로그램개발, 웹퍼블리싱, 시스템통합, 개발유지보수, 개발회사, 개발외주, php si 업체

work6.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