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발자 블로그

구글 애널리스틱으로 쇼핑몰 분석하기 본문

IT소식&팁

구글 애널리스틱으로 쇼핑몰 분석하기

마음이파파 2016. 2. 24. 10:35


구글에서 제공하는 특정 코드를 쇼핑몰 내에 삽입함으로서 쇼핑몰 사용자들의 동선 및 환경을 한눈에 볼수 있는데요.

이러한 서비스를 구글 애널리스틱 또는 구글웹로그분석이라고 해요.


웹로그를 분석할 수 있다면 고객들이 어떠한 제품에 더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재고를 미리 확보해 놓는다거나 관심이 없는 상품의 경우 더이상 매입하지 않아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도 있죠.

또한 광고 및 이벤트 배너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고객들의 이목을 끌수도 있답니다.






구글애널리스틱에서 어떤식으로 결과를 리포팅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예제로 자사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해 보았어요.

위 이미지에서는 특정 기간동안 분석된 웹로그를 요약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여기서 세션이란 사용자가 접속한걸 의미하며 새로운 세션은 신규방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이외에도 언어, 접속국가, 도시, 브라우저, 운영체제, 화면 해상도 등 다양한 정보가 수집되어 분석에 도움을 주죠.









위에서 제가 사용자의 동선도 파악할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카테고리에서 잠재고객 > 사용자흐름을 보시면 이미지를 하나 보실수 있는데요.

고객이 어디로 처음 들어와서 그다음 어떤 페이지로 이동 했는지 또 얼마나 깊이 있게 사이트를 이용하였는지 파악할수 있어요.

빨간색으로 표시된부분은 사이트 이탈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은 어떤 다음 페이지로 이동 했는지를 나타내요.

따라서 잠재고객에 대한 분석도 자연히 가능하죠.


또한 쇼핑몰을 운영하시면서 광고를 많이 하시는데 광고 결과와 함께 비교분석 해봐도 좋아요. 실제 투자한 만큼의 이익이 있었는지 가늠해볼 수 있죠.





구글 애널리스틱은 구글 가입 > 도메인 등록 > 발급받은 코드 쇼핑몰에 삽입 > 24시간 후 결과 확인 과정을 거치면 이용가능 한데요.

아래 URL을 통해서 구글애널리스틱에 등록해보세요. 물론 이 모든게 구글에서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어요~





https://www.google.com/intl/ko_kr/analytics/features/index.html


설치가 어려운분들을 위해서는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대행해 드리고 있으니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