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자 여러분. 14년간 다양한 개발 의뢰를 진행해본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자라면 꼭 피해야 할 의뢰 유형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노코드 빌더나 유사한 도구를 이용하는 의뢰
이런 경우 대부분 의뢰인이 개발 업무를 이해하지 못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어렵습니다. 의뢰인의 제한된 기술 지식으로 인해 비현실적인 요구사항이 제기되며, 이로 인한 분쟁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미정 예산으로 의뢰하는 경우
예산이 없이 의뢰를 받는 경우, 저렴한 가격을 얻기 위해 협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기술과 퀄리티를 간과하고 가장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의뢰는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디어 부족한 의뢰
의뢰인의 프로젝트에 대한 목표와 아이디어가 불분명한 경우, 의뢰인에 의해 중간에 중단되거나 의뢰인이 결과물에 불만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뢰인의 의지가 확고하지 않아 프로젝트가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피드백이 늦는 의뢰
의뢰인이 피드백을 늦게 주는 습관이 있는 경우,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발생하며 개발 과정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정해진 계획을 따르기 어려워 금전적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5. 다수의 담당자나 참조가 있는 의뢰
의뢰 담당자가 여럿이거나, 이메일에 여러 참조가 있는 경우, 책임과 의사결정권이 불분명해 문제 해결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스트레스와 혼란이 증가하며 개발 과정이 지연되고 결과물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6. 평사원이나 대리인이 담당하는 의뢰
의뢰 담당자가 결정권이 없는 직원이거나 대리인인 경우, 의논이 어렵고 문제 발생 시 책임회피가 될 수 있습니다. 의논과 협의가 부족한 상황에서 프로젝트가 복잡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앞으로 의뢰를 받을 때, 이런 유형들을 유의하며 의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선 의뢰 유형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